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파업은 발전을 가져오나요?

728x90
반응형

 

음...그니까 솔직히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파업에 대해 조금 안 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많잖아요. 근데 전 파업이라는 게 가까이서 봤을 때는 머 피해(?)같은 게 있을 지 몰라도 멀리서 봤을 때는 발전도 가져온다고 생각하거든요? 근데 파업이 가져온 발전의 예(?)를 못 찾겠네요...그리고 파업이 왜 우리 사회에 필요한 건지 알려주시구요...제발 능력자님들 도와주세요!!

 

197~80년대 노동운동은 한국사회에서 변혁운동과 민주화운동과 궤를 같이 했습니다. 한국의 민주화의 역사의 한 장을 새긴 대단히 역동적인 운동이었습니다. 그러나 21세기 노동운동의 축은 정규직 고액연봉의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구태의연한 방식의 노동운동으로 취업난에 시달리는 청년들의 강한 거부감을 안고 있습니다.

누구나 그렇지만 인간은 이기적인 존재이고 집단이고 집단이기주의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자주적인 변혁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 전체의 변혁을 이끌던 노동운동이 이제는 스스로의 개혁도 하지 못하고 집단이기주의의 함정에 빠진 상황입니다. 노동운동의 주도세력이 아직도 50대 이상이 중심이라는 점은 청년들과 화해를 하지 못하다는 방증입니다. 늙어가는 노동운동이 한국의 쓰라린 현실입니다.

 

728x90
반응형